드디어 애플 페이의 한국 상륙! 국내 애플 페이가 이번 달 내로 사용할 수 있게 조치한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애플 페이 국내 사용법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애플 페이 한국 출시가 얼마 안 남았습니다. 국내의 아이폰 유저들의 염원이 이루어진 걸까요? 그동안 수수료 문제와 NFC 단말기 적용 등 여러 어려움이 있었지만 저번 '밴(VAN)' 업계를 통해 국내 세부적인 결제 시트템망 개발 논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아이폰 유저들에게 기쁜 소식을 들려줬었죠.
애플 페이 시행, 해를 넘기지 않겠다
11월 말 금융당국에 의하면 약관 심사를 진행하는 중이며 해를 넘기지 않고 12월 내로 출시가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예전부터 현대카드와의 협업으로 국내에 애플 페이 서비스를 출시한다는 루머가 돌았지만 이제는 루머가 아닌 기정 사실화되며 현대카드가 독점계약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애플 페이 서비스, 바로 사용 가능한가?
우선 한국은 IC카드 접촉식 결제방식을 주로 사용하고 있는 반면에 애플은 비접촉식 NFC만 지원하며, 서비스 출시 얼마간은 애플 페이가 적용되지 않는 매장들이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이폰 내 '지갑' 어플을 이용하여 저장한 신용카드를 활성화하여 카드 단말기에 접촉시키고 결제를 진행하는 방식인데, 아직 국내에서는 대기업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매장에서 이를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문제점들을 고려해서 국내 업체들도 서둘러 NFC 방식을 지원하는 단말기 교체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대카드만 가능한가?
한국에서 애플 페이 서비스가 시작되고 난 후 1년 동안은 오직 현대카드만 아이폰에 등록이 가능합니다.
- 1년간 현대카드의 독점 계약이기에 1년 동안은 다른 카드 등록은 불가능합니다.
- 해외 결제 가능 카드여야 합니다. 카드에 VISA, Master, amex 로고가 들어가 있으면 애플 페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국내 애플 페이 사용 방법은?
기본적으로 '지갑' 어플에서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저장하여 오프라인 및 온라인으로 결제를 하는데 이는 아이폰과 애플 워치가 모두 호환되는 어플이므로 애플 워치가 있으면 보다 편리하게 결제가 가능하고 삼성 페이에 비해 훨씬 유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 아이폰의 측면 버튼을 두 번 눌러 저장된 카드를 활성화합니다.
▶ 핸드폰 화면에 완료 및 체크표시가 나타나면 결제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어렵진 않죠?
온라인에서 먼저 서비스를 시범 삼아 시작할 것으로 보이지만, 오프라인 매장들의 NFC를 지원하는 단말기의 빠른 보급으로 국내에서도 아이폰 유저들이 페이를 편하게 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이상으로 국내 애플 페이 사용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댓글